제목

정보의 홍수 속에서 썩은 밧줄을 잡지 마라(2)

취업에 관련된 넘치는 정보 중에서 어떻게 해야 썩은 정보를 구분할 수 있을까? 썩은 밧줄이 아닌 튼튼한 밧줄을 찾는 눈만 가진다면 여러분도 원하는 취업을 할 수 있다. 여기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전하기 위해 이미 취업 세계에 알려진 원칙이나 방법을 거론하고 잘못 알려진 것을 수정하거나 바로 잡을 것이다.

 

알려진 원칙 1, 회사는 탈락자를 찾는다 

, 채용과정은 가장 뛰어난 지원자를 찾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를 탈락시키는 과정이다. 이력서를 제출하는 순간부터 당신을 채용할 이유가 아니라 탈락시킬 이유를 찾는다.

 

수정된 원칙 1, 회사는 원하는 사람을 찾는다

채용할 인원에 비해 지원자는 수 십 배에서 수 백 배가 넘는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예를 들어 보자.

한 회사가 채용 공고를 냈고 10명을 뽑으려 한다. 그런데 지원자는 100명이다. 10명을 제외한 90명은 탈락자가 된다. 만약에 알려진 원칙처럼 회사가 탈락자를 찾는다면 90명을 찾는 것이 목적이 된다. 잠시 생각을 해보자. 면접관은 기존의 업무로 매우 바쁜 사람들이다. 면접은 일정 기간 시간을 할애하여 처리한다. 그런데 산술적으로 계산해도 10명을 찾는 것이 빠른가, 아니면 90명을 찾는 것이 빠른가? 또한 이런 논리라면 90명만 골라내면 나머지 10명을 모두 채용한다는 결론인데, 회사는 전혀 그렇지 않다. 10명을 채용할 계획이었지만 지원자 중에 자사가 원하는 인재상에 부합되는 사람이 단지 3명이라면 어떻게 할 것 같은가? 당연히 3명만 채용한다.

좀 더 쉬운 예를 들어 보면, 모래 속에서 사금을 채취하는 경우에, 여러분이 채광업자라면 금을 찾는 데 초점을 맞추겠는가, 아니면 모래에 관심을 두겠는가?

위의 원칙이 적용되는 경우가 있기는 하다. 바로 회사의 상황이 나빠지고 규모를 줄이기 위해 정리해고나 명예퇴직을 하는 경우에는 탈락자를 먼저 찾는다. 하지만 채용은 유능한 인재를 찾는 과정으로 옥석을 가려내는 것이므로 회사는 인재를 찾는다. 반면에 회사가 구조조정으로 직원을 퇴출시키는 경우에는 탈락자와 함께 그들을 탈락시킬 이유를 찾는다. 그래야 퇴출의 명분이 있기 때문이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총관리자

등록일2015-07-19

조회수1,41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