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12회 - 경력개발계획, 어떻게 준비할까 (1)

혹시 경력개발계획(CDP, Career Development Plan)이란 용어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경력직이라면 잘 알고 있겠지만, 대학생이라면 용어는 들어봤지만 내용은 잘 모를 수 있다. 그런데 이것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여러분의 미래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취업한 후에 회사에서 일하면서 여러분은 다양한 업무와 경험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일정 기간이 지나 자격을 갖추면 진급도 한다. 이런 것들이 모이면 경력이 되는데, 어떤 경력을 갖고 있는가에 따라 회사에서 여러분의 향후 진로나 처우가 달라진다. 특히 다른 회사로 옮기거나 새로운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에도 여러분이 만든 경력은 매우 중요하다.

이처럼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신의 경력을 쌓고 개발하는 것을 경력개발계획이라 말한다. 여러분 중에 어떤 사람은 지금 당장 취업이 걱정이고 취업준비하기도 벅찬데, 경력개발계획이 무슨 필요가 있는지 반문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빨리 생각을 바꿔야 한다. 그것은 너무 근시안적으로 보는 것이고, 그것이 결국 여러분의 인생을 어렵거나 실패하게 만들 수 있으니 신중해야 한다.

필자는 기업의 임직원들에게 교육과 컨설팅을 하면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과 개인적인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는데, 대개의 직장인들은 자신만의 CDP를 가지고 있지 않음을 확인하곤 한다.

반면에 아주 소수이기는 하지만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CDP를 가진 사람도 있다. 그런데 그들이 회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상이나 위치를 보면 전자는 그저 그런 사람들이고, 후자는 모두가 회사의 핵심인재들이다.

전자의 사람들에게 왜 자신만의 CDP가 없는지 물으면, 회사에서 해주는 대로 따라가면 되지, 업무하기도 바쁜데 골치 아프게 CDP까지 만들어야 하는지 의아해 한다. 이런 사람들의 또 다른 공통점은 인생의 명확한 비전이나 목표 없이 사는 사람들이기도 하다. 하지만 후자의 사람들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CDP 외에도 자신의 비전과 목표달성에 필요한 것들을 추가한다. 왜냐하면 회사에서 제공하는 것은 제한적이거나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회사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것을 추가로 얻거나 개발하기 위해 개인적인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여 MBA 과정을 이수하거나 자격증을 따며 필요한 교육들을 받는다.

이런 기회를 잘 활용하여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높이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총관리자

등록일2015-07-19

조회수3,86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